반응형
학생부 종합전형 이란?
- 학교생활 충실도를 정성평가하여 선발하는 전형
- 합업역량뿐만 아니라 학업에 대한 노력, 의지, 열정, 적극성, 도전 정신, 발전 가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
학교생활기록부에 작성되는 내용
- 학반정보
- 인적 / 학적 사항
- 출결 상황
- 수상경력
- 자격증 및 인증 취득 상황
- 창의적 체험 활동 상황
- 교과 학습 발달 상황
- 성적
- 세부능력특기사항
- 독서 활동 상황
- 행동 특성 및 종합 의견
학생부 종합전형 평가요소
전공적합성
지원 전공(계열)과 관련된 분야에 대한 관심과 이해, 노력과 준비 정도
- 전공 관련 교과목 이수 및 성취도
- 고교 교육과정에서 지원 전공(계열)에 필요한 과목을 수강하고 취득한 학업성취의 수준
- 고교 교육과정에서 지원 전공(계열)에 필요한 과목을 수강하고 취득한 학업성취의 수준
- 전공에 대한 관심과 이해
- 지원 전공(계열)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해 주의를 기운인 태도와 알고 있는 정도
- 지원 전공(계열)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해 주의를 기운인 태도와 알고 있는 정도
- 전공 관련 활동과 경험
- 지원 전공(계열)에 대한 관심을 충족시키기 위해 노력한 과정과 배운 점
학업 역량
학업을 충실히 수행할 수 있는 기초 수학 능력
- 학업 성취도
- 교과목을 서차등급 또는 원점수를 활용해 산정한 학업능력 지표와
교과목 이수 현황, 노력 등을 기반으로 평가한 교과의 성취 수준이나 학업적 발전의 정도
- 교과목을 서차등급 또는 원점수를 활용해 산정한 학업능력 지표와
- 학업태도와 학업의지
- 학업을 수행하고 학습을 해 나가는 자발적인 의지와 태도
- 학습자가 스스로 학습 목표를 설정하고
적절한 학습 전략을 선택하여 계획을 수립 / 실행하는 과정
- 탐구 활동
- 어떤 대상에 대한 호기심을 가지고 깊고 폭넓게 탐구할 수 있는 능력
인성
공동체의 일원으로서 필요한 바람직한 사고와 행동
- 협업 능력
- 공동체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상호 신뢰를 바탕으로
함께 돕고 생활할 수 있는 역량
- 공동체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상호 신뢰를 바탕으로
- 나눔과 배려
- 상대방을 존중하고 이해하여 원만한 관계를 형성하며,
타인을 위하여 기꺼이 나누어 주고자 하는 태도와 행동
- 상대방을 존중하고 이해하여 원만한 관계를 형성하며,
- 소통 능력
- 상대방의 의견을 경청하고 공감할 수 있으며,
자신의 정보와 생각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역량
- 상대방의 의견을 경청하고 공감할 수 있으며,
- 도덕성
- 공동체의 기본윤리와 원칙에 따라 행동하고,
부정 또는 부당한 행동을 하지 않는 태도
- 공동체의 기본윤리와 원칙에 따라 행동하고,
- 성실성
- 책임감을 바탕으로 꾸준히 노력하여 자신의 의무를 다하는 태도와 행동
발전 가능성
현재의 상황이나 수준보다 질적으로 더 높은 단계로 향상될 가능성
- 자기 주도성
- 스스로 목표를 설정하고 적절한 전략을 선택하여 계획을 수립하고 실행하는 성향
- 경험을 다양성
- 학교교육의 다양한 영역에서 직접 겪거나 활동하면서 얻은 성장 과정 및 결과
- 리더십
- 공동체의 목표 달성을 위해 구성원의 화합과 단결을 이끌어가는 역량
- 창의적 문제해결력
- 창조적이고 논리적인 사고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
반응형
'공부' 카테고리의 다른 글
토론과 토의의 개념 및 중요성 (0) | 2025.01.21 |
---|---|
공부를 잘하기 위한 준비 - 글씨 연습 (0) | 2025.01.20 |
공부의 게임 체인저, 겨울 방학의 중요성 (0) | 2025.01.18 |
배우고 잘해지는 과정 (0) | 2025.01.17 |
공부를 잘하기 위한 필수 열쇠 - 자기주도학습 (2) | 2025.01.17 |